수익 과 이윤 의'재무 보고 격론':데이터 배당 후 시대 세 마리 의 다람쥐 시험 문제
2019 년'증수 불 이익'이라는 폭 넓 은 비난 을 받 았 던 다람쥐 3 마 리 는 2020 년 마침내 이 를 뒤 집 었 다.
3 월 26 일 저녁 다람쥐 세 마리 가 발표 한 2020 년 보고서 에 따 르 면 영업 수입 은 97 억 9 천만 위안 으로 전년 동기 대비 3.72%감소 했다.순이익 3 억 원 을 달성 하여 동기 대비 26.21%증가 했다.비 순이익 2 억 4 천만 원 을 공제 해 전년 동기 대비 19.34%증가 했다.
다람쥐 세 마리 가 순이익 증 가 를 이 루 었 지만 매출 은 떨 어 졌 다 는 새로운 문제 가 생 겼 다.
이 는 상장 한 지 2 년 이 채 되 지 않 은 A 주 회사 로 서 는 좋 은 소식 이 라 고 할 수 없다.
특히 지난 5 년 간 두 자릿수,심지어 세 자릿수 성장 을 이 어 온 다람쥐 세 마리 로 서 는 처음으로 매출 이 떨 어 지면 서 시장 에 우려 를 낳 지 않 을 수 없다.
설마 회사 가 성장 천장 에 닿 았 단 말 인가?
21 세기 경제 보도 기 자 는 여러 전문 가 를 인터뷰 해 이 문제 에 대한 해답 을 시도 했다.
온라인 배당금 의 쇠퇴 가 뚜렷 하 다.
2020 년 이라는 특수 한 역사적 언어 환경 속 에서 코로나 사태 가 전 업 종,특히 선택 가능 한 소비 에 큰 충격 을 준 만큼 레저 간식 업 계 는 후자 로 서 면 하기 어 려 운 게 분명 하 다.
동종 업계 의 양품 가 게 는 주요 경영 장소 가 바로 전염병 이 심각 한 화중 지역 이지 만 작년 에 도 영업 수익 과 순이익 의 이중 성장 을 이 루 었 다.
레저 간식 업계 의 선두 주자 중 하나 인 다람쥐 세 마리 가 매출 하락 의 주요 원인 은 무엇 일 까?
전자상거래 의 급속 한 부상 으로 온라인 배당금 의 쇠퇴 에 대비 해 어떤 조 치 를 취 했 을 까?
오프라인 시장의 개척 은 회사 에 어떤 의의 가 있 습 니까?
다른 간식 회사 에 비해 다람쥐 세 마 리 는 어떻게 자신의 호 성 하 를 구축 합 니까?
이야기 의 전환 은 사실상 2019 년 에 이미 신호 가 있 었 다.
2019 년 에는 다람쥐 3 마리 가 매출 100 억 을 돌파 해 5 할 가까이 늘 었 지만,귀속 순이익 은 21.43%감소 했다.다람쥐 세 마리 가 최근 들 어 처음으로 순이익 이 떨 어 진 것 이다.
그때 시장 은 이 를 두 고 인터넷 을 바탕 으로 성장 한 다람쥐 세 마 리 를 두 고 즐 기 던 온라인 배당금 이 쇠퇴 하면 서 다른 간식 거물 들 의 앞 뒤 협공 에 맞 서 이익 으로 규 모 를 바 꿔 선두 자 리 를 굳건 히 했다 는 해석 을 내 놨 다.
2020 년 에는 1 년 간'증 리 는 늘 리 지 않 는 다'는 의혹 을 받 았 던 다람쥐 세 마리 가 시장의 관심 에 응 하기 위해'증 리 는 늘 리 지 않 는 다'는 성 과 를 냈 을 지도 모른다.적어도 돈 은 이전 보다 많이 벌 었 다.
그러나 투자 자 들 은 한 가지 지표 만 쳐 다 보지 않 고 떨 어 지 는 매출 데 이 터 는 여전히 눈 에 띈 다.
2020 년 에 회사 의 영업 수입 은 97.9 억 위안 으로 동기 대비 3.72%약간 떨 어 졌 고 전년 도 동기 와 대체적으로 비슷 했다.모회사 에 귀 속 된 순이익 은 3 억 원 으로 전년 대비 26.21%상승 했다.다람쥐 세 마 리 는 이 가운데 반년 간 운영 한 결과 새 브랜드 공헌 매출 7611.17 만 위안,순손실 4042.79 만 위안 을 기록 했다 고 밝 혔 다.새 브랜드 의 영향 을 고려 하지 않 으 면 회사 의 순익 이 43%올 랐 다.
반면 같은 간식 의 거두 인 양품 가 게 는 지난해 78.9 억 위안 의 매출 을 올 려 전년 동기 대비 2.32%증가 했다.순이익 3 억 4 천 400 만원 을 달성 해 전년 대비 0.95%상승 했다.
양품 가게 의 매출 규 모 는 다람쥐 세 마리 에 못 미 치지 만 순이익 규 모 는 역전 됐다 는 얘 기다.
총 이윤 데 이 터 를 비교 해 보면 다람쥐 세 마리 도 낮은 편 이다.양품 가게 의 총 이율 은 30.47%이 고 순 이율 은 4.36%이다.다람쥐 세 마리 의 총 이율 은 23.9%이 고 순 이율 은 3.08%이다.
그러나 다람쥐 세 마리 의 순 이익률 이 낮은 문 제 는 유래 가 깊다.'다람쥐 아버지'장 요 원 은 이에 대해"순 이익률 이 낮 으 니 우리 가 소비자 에 게 이익 을 양보 하 는 것 이 좋 지 않 습 니까?"라 고 신경 쓰 지 않 았 다.
그것 은 무엇이 세 마리 의 다람쥐 로 하여 금 영업 수익 이 떨 어 지게 했 습 니까?온라인 배당금 의 쇠퇴 가 가 져 온 영향 이 갈수 록 뚜렷 해 지고 있다.
다람쥐 세 마 리 는"2020 년 온라인 트 래 픽 이 더 탈 중심 화 됨 에 따라 핵심 품목 인 견과 류 제품 의 유도 효과 가 약화 하기 시작 했다"고 설명 했다.지난해 견과 류 제품 은 전년 동기 대비 10.93%감소 한 48 억 5 천만 원 의 매출 을 올 렸 다.
온라인 배당금 의 쇠퇴 는 늘 말 하 는 문제 다.연 보 는 2020 년도 다람쥐 세 마리 의 온라인 플랫폼 트 래 픽 분화 로 방문객 수가 줄 었 다 고 밝 혔 다.
그동안 다람쥐 세 마리 의 온라인 트 래 픽 은 주로 티몰 에서 나 왔 기 때문에 플랫폼 은 더욱 높 은 발언권 을 가지 게 되 었 고 회 사 는 티몰 등 제3자 플랫폼 에서 서비스 비용 이 해마다 높 아 졌 다.
2020 년 짧 은 동 영상 플랫폼,생활 공유 플랫폼,라 이브 방송 플랫폼 이 유행 하면 서 트 래 픽 의 재 분 배 를 가 져 왔 고 다람쥐 세 마리 가 온라인 구 조 를 조정 하기 시작 했다.2020 년 에는 다람쥐 세 마리 의 온라인 사업 매출(온라인 사업 비중 약 74%)에서 티몰 채널 이 52%,징 둥 채널 이 38%를 차지 하 는 등 온라인 플랫폼 별 발전 이 한층 균형 을 이 뤘 다.
반면 2019 년 에는 다람쥐 세 마리 의 온라인 매출 비중 이 약 9 할 에 달 했 고,티몰 에 집중 됐다.
"인터넷 배당금 이 사라 지고 손님 을 얻 으 며 마 케 팅 비용 이 높 은 것 은 세 마리 의 다람쥐 가 전체적으로 수익 이 좋 지 않 은 원인 이다."중국 식품 산업 분석가 주 단 봉 은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에 게 말 했다.
단판
실제로 다람쥐 세 마 리 는 2018 년 부터 온라인 채널 의존 문 제 를 인지 하고 오프라인 으로 전환 하기 시작 했다.
2019 년 장 요원 은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들 과 만 나"내년(2020 년)에는 다람쥐 세 마리 가 완전히 오프라인 장면 과 소비 수요 에 기반 해 공급 망 을 재 구축 할 것"이 라 고 구상 한 바 있다.
그러나 2020 년 코로나 기습 은 오프라인 을 대대적으로 확장 하려 던 다람쥐 세 마리 에 변 수 를 안 겼 다.
이 어"오프라인 채널 은 감염 병 이 오프라인 실체 에 어느 정도 충격 을 주 고,필수 제품 이 아 닌 제품 에 대한 사용자 의 소비 의향 에 영향 을 미 치 며,투자 점 과 컨소시엄 매점 은 적극적으로 전략 을 조정 하고 있다"고 덧 붙 였 다.다람쥐 세 마리 가
2020 년 초 만 해도 다람쥐 세 마리 가 코로나 사태 나 지속 을 고려 하면 오프라인 판매 하락 이 불가피 해 한때 경영 중심 을 온라인 으로 옮 겼 다.
이 는 그 전 반기 보고서 에서 실 마 리 를 알 수 있 듯 이 2020 년 상반기 에 도 온라인 판 매 는 매출 의 대부분 을 기 여 했 고 제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 은 다람쥐 세 마리 판매 의 중요 한 구성 부분 으로 매출 비중 에서 84.54%를 차지 했다.자영 앱 의 영업 수입 은 2 억 2 천 500 만원,비중 은 0.48%다.온라인 판매 비중 이 여전히 85%에 달 하 는 셈 이다.
오프라인 부분 에 대해 서 는 다람쥐 세 마리 가 감염 병 에 어느 정도 영향 을 받 았 지만 전체적으로 꾸준히 성장 해 전국 구 조 를 더욱 심화 하고 있다 고 밝 혔 다.상반기 에는 다람쥐 투식 점 3 마리 가 38 곳,연맹 매점 이 209 곳 늘 었 다.
하반기 들 어 감염 병 여파 가 잦 아들 면서 다람쥐 세 마리 가 오프라인 을 배치 하 는 발걸음 이 빨 라 졌 다.
2020 년 에 다람쥐 세 마리 가 음식점 에 78 개의 점 포 를 새로 열 었 는데 기 말 에 모두 171 개 로 영업 수익 8 억 7400 만 위안 을 실 현 했 고 동기 대비 16.4%증가 했다.연맹 의 작은 가 게 는 641 개의 점 포 를 새로 열 었 고 기 말 에 모두 872 개 로 영업 이익 은 4 억 5000 만 위안 으로 동기 대비 63.3%증가 했다.새로운 분 양 기 말 누적 접촉 은 40 만 소매 단말기 에 달 했 고 매출 은 11 억 6500 만 위안 으로 동기 대비 37.7%증가 했다.지난해 하반기 에는 다람쥐 세 마리 가 투식 점 40 곳,연맹 매점 432 곳 을 새로 열 어 상반기 보다 개점 속도 가 크게 빨 라 진 셈 이다.
그리고 특히 2020 년 에는 다람쥐 세 마리 의 투식점 과 연맹 가게 가 전체적으로 이익 을 냈 다 는 점 이 주목 된다.
연보 에 따 르 면 2020 년도 다람쥐 3 마리 의 오프라인 업무 비중 은 26%에 달 했 고 2017 년 에는 4.5%에 그 쳤 으 며 2021 년도 오프라인 업무 비중 은 33~35%에 달 할 것 으로 예상 된다.
규 모 를 원 하 십 니까?이윤 을 원 하 십 니까?
그렇다면 온라인 상에 서 쇠퇴 하고 오프라인 확장 이 온라인 을 보완 하기 에는 부족 한 상황 에서 다람쥐 세 마 리 는 어떻게 매출 이 떨 어 지 는 동시에 순이익 증 가 를 유지 할 수 있 을 까?
"다람쥐 세 마리 가 몇 년 전에 수입 이 증가 하지 않 고 이익 이 증가 하지 않 는 상황 이 발생 한 이 유 는 대량의 자본 을 써 서 데 이 터 를 구 매 했 기 때 문 입 니 다.대부분의 이윤 이 소비 플랫폼 에 침식 되 었 기 때 문 입 니 다."플랫폼 의 고객 획득 원가 가 점점 높 아 지면 서 세 마리 의 다람쥐 가 전선 에서 전환 하기 시 작 했 고 이 로 인해 절 약 된 일부 플랫폼 비용 은 현재 이윤 증가 현상 을 만 들 었 다.이윤 을 늘 리 면서 도 수입 을 늘 리 지 않 는 다 는 것 은 다람쥐 세 마리 가 증가 하 는 이 부분의 이윤 이'개원'이 아니 라'절 류'에서 나 온 다 는 것 을 의미한다.북경 이해 경제 연구원 곽 우 헌 연구원 은 방문 당시 지적 했다.
어떻게 절 류 를 합 니까?연보 에 따 르 면 2020 년도 에 다람쥐 세 마리 의 온라인 플랫폼 트 래 픽 분화 로 인해 방문객 수가 하락 했다.회 사 는 온라인 운영 전략 을 적극적으로 조정 하여 무효 가격 경쟁 을 줄 이 고 제품 조합 판 매 를 최적화 시 켰 으 며 온라인 전체 매출 과 주문 수 는 하락 했 지만 객 단가 와 총 금 리 는 비교적 좋 았 다.
'이익 을 늘 리 고 수입 을 늘 리 지 않 는 다'는 해석 에 대해 소매 업계 와 군 컨설팅 파트너 문 지 홍 은"이익 도 있 고 폐해 도 있다"며 다람쥐 세 마리 가 상응 한 조 치 를 취해 원금 을 낮 추고 효 과 를 내 려 이윤 증 가 를 유지 한 다 는 것 은 긍정 적 이다.한편 다람쥐 세 마 리 는 비교적 보수적인 조 치 를 취해 가격 경쟁 에 정면으로 대응 하지 않 고 높 은 총이익 을 유지 하 는 전략 은 비교적 보수적이다.
"그 이면 의 본질은 작년 에 다람쥐 세 마리 가 이윤 을 원 하 느 냐 규모 로 원 하 느 냐 하 는 선택 에서 이윤 을 원 하 는 경향 이 있 었 다 는 것 이다."이 로 인 한 폐 해 는 시장 점유 율 이 빠르게 확장 되 지 않 았 다 는 것 이다."문 지 홍 은 한 걸음 더 나 아가 말 했다.
그렇다면 다람쥐 세 마리 의 성장 이 병목 기 에 이 르 렀 음 을 예고 하 는 것 일 까?이 문제 에 대한 대답 은 어 진 것 을 보고 지혜 를 본다.
곽 우 헌 은 다람쥐 세 마리 가 성장기 에서 안정기 로 넘 어 가 는 일종 의 과도 이자 순 온라인 에서 오프라인 으로 전환 하 는 데 따 른 필연 적 인 결과 인 성장 속도 둔화 라 고 주장 했다."과거 에 세 마리 의 다람쥐 는 융합 된 자금 에 더 많이 의존 하여 플랫폼 에서 유량 을 대량으로 구 매 하여 급속 한 발전 을 이 루 었 다.이러한 초기 단계 에서 사용자 의 성장 과 수입 은 핵심 이 고 이윤 은 중요 하지 않다.그러나 이런 돈 을 태 우 는 모델 은 지속 가능 하지 않다.포화 에 가 까 워 지고 유량 이 병목 에 가 까 워 질 때 이윤 의 증 가 를 중시 해 야 기업 이 안정 적 으로 생존 할 수 있다.
문 지 홍 은 레저 식품 소매 업 계 는 과거 시장 배당금 에 힘 입 어 빠르게 성장 하 지 는 않 았 지만 다람쥐 같은 머리 기업 3 마리 가 시장 점유 율 을 지속 적 으로 확대 하 는 것 은 중요 한 전략 중 하나 가 돼 야 한다 고 말 했다.
아니면 다람쥐 세 마리 가 전염병 상황 에서 어 쩔 수 없 는 행동 이기 도 하 다.
"이윤 을 얻 으 려 면 판 매 량 을 받 지 말 라 는 전략 적 선택 은 작년 특수 상황 에서 온건 하고 보수적인 방법 으로 앞으로 몇 년 간 의 전략 적 선택 으로 삼 을 수 없다."레저 식품 소매 업 계 는 과거 시장 배당금 에 힘 입 어 빠르게 성장 하 지 는 않 았 지만 다람쥐 세 마리 같은 머리 기업 이 시장 점유 율 을 지속 적 으로 확대 하 는 것 은 중요 한 전략 중 하나 가 되 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."문 지 홍 은"물론 이윤 과 수입 사이 에서 균형 을 잡 아야 한다.특히 A 주 회사 에 있어 서 는 이윤 을 전혀 얻 지 않 고 이윤 을 얻 지 않 으 면 안 된다"고 말 했다.
K 라인 초조
3 월 26 일 연보 발표 후 첫 거래 일 다람쥐 세 마리 의 주가 가 6.59%크게 올 랐 고 이윤 증 가 는 그동안 침 체 했 던 주가 에 도 핑 주 사 를 놓 았 다.
2019 년 7 월 에는 다람쥐 세 마리 가 후광 속 에 자본 시장 에 상륙 했 고,두 달 뒤 발행 가 14.68 원 에서 81.25 원 으로 상승 했다.2020 년 5 월 에는 다람쥐 세 마리 주가 가 91.31 원 으로 정점 을 찍 기도 했다.그러나 이후 하락 출발 해 3 월 31 일 까지 39 원 에 거래 를 마 쳤 다.
2020 년 7 월 주가 정점 인 87.24 위안 에 달 했 고 최근 에 도 50 위안 아래로 떨 어 지면 서 이들 의 시장 이익률 은 비슷 한 수준 에 있다.
현재 노드 로 반추 하면 1 년 전에 자본 시장 이 다람쥐 세 마 리 를 주 는 프리미엄 은 무엇 에서 나 온 것 입 니까?
문 지 홍 은"레저 식품 유통 업 체 로 서 는 미래 가 온·오프라인 융합 에 속 할 것 이 분명 하 다"고 주장 했다.출시 되 기 전에 다람쥐 세 마 리 는 인터넷 에 치 우 친 기업 으로 여 겨 져 인터넷 을 바탕 으로 빠르게 성장 했다."상장 후 더 많은 사람들 이 그 본질 을 알 게 되 었 기 때문에 지금 은 레저 식품 소매 업 체 에 따라 그 를 평가 하고 있 습 니 다."
그렇다면 1 년 뒤 다람쥐 세 마리 가 자본 시장 에 가 져 다 주 는 상상 공간 은 어디서 나 올 까?
정 답 은 오프라인.
이 어"레저 식품의 속성 과 소비자 특성 때문에 이 업계 의 주전 장 오프라인 이 결 정 됐 고,다람쥐 세 마리 가 오프라인 에서 힘 을 내 는 것 이 맞 았 다"고 덧 붙 였 다.문 지 홍 은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에 게 말 했다.
플 로 스 트 설 리 번 에 따 르 면 2022 년 우리 나라 레저 식품 업계 의 소매 액 은 1 조 5 천 600 억 에 달 할 것 이 며,이 가운데 온라인 소매 액 이 차지 하 는 비율 은 약 17%,83%의 시장 은 여전히 오프라인 상태 다.
다람쥐 세 마리 직원 도 기자 들 에 게"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소비 빈도 가 훨씬 낮 고 계획 적 이 고 목적 성 있 는 구 매가 많 지만 오프라인 소 비 는 충동 적 이 고 자의 적 으로 구 매 하 는 특징 이 있다."예 를 들 어 여자 들 은 다람쥐 인형 세 마 리 를 보고 체험 한 후에 구 매 합 니 다."
문 지 홍 은"다람쥐 세 마 리 는 인터넷 에서 시 작 했 지만 이것 은 판매 채널 이나 플랫폼 일 뿐 본질 적 으로 레저 식품 소매 업 체"라 고 주장 했다."온라인 을 통 해서 든 오프라인 판 매 를 통 해서 든 운영 효율 과 성장 공간 을 주로 보 는 것 이 기업 의 성장 성과 가 치 를 구별 하 는 가장 관건 적 인 부분 이다."
물론 다람쥐 세 마리 가 오프라인 사업 을 개척 하 는 현실 적 인 비용 부담 도 투자 자 들 의 비난 을 받 고 있다.
이에 대해 문 지 홍 은"오프라인 배치 가 꼭 중자 산 만 있 는 것 은 아니다.다람쥐 세 마리 의 오프라인 매장 은 직 영점 과 연맹 점,후 자 는 가맹 점 으로 이해 할 수 있다"고 주장 했다.직 영점 비중 이 너무 크 면 중자 산 위험 이 크다."지금 보면 다람쥐 세 마 리 는 가맹 점 위주 로 비교적 가 벼 운 자산 모델 일 것 이다."
이 어"직 영점 은 규모 가 크 고 체험,전시 에 치중 하 며 컨소시엄 점 을 합치 면 거의 천 개 에 가 까 워 도 확장 공간 이 크다."하지만 어떻게 움 직 이 는 지 다람쥐 세 마 리 는 경험 을 쌓 아야 한다."
다람쥐 세 마리 도 전자상거래 운영 부터 온·오프라인 전 채널 경영 까지 아직 완벽 한 오프라인 관리 모델 이 형성 되 지 않 았 으 며,새해 회 사 는 채널 공동 기획,가격 관리,조직 건설 등 을 통 해 오프라인 전체 수익 수준 을 한층 더 끌 어 올 릴 것 이 라 고 털 어 놨 다.
현재 간식 거두 들 의 혼전 에서 문 지 홍 은 다람쥐 세 마리 가 견과 류 에서 1 위 를 계속 강화 해 야 한다 고 언급 했다.그 밖 에 다람쥐 세 마리 의 IP 이미 지 를 만 들 고 특히 오프라인 차별 화 체험 에서 우 위 를 계속 구축 할 수 있다.
- 관련 읽기
- 수장 방송 | 파리 패션 위 크 부터 틱 톡 생방송 까지 95 년 만 에 양복 바 지 를 사기 시작 했다.
- 뉴스 택배 | IWODE,성공 의 길 맞 춤 형 제작
- 경영 공략 | 제품 본위 에서 점점 벗 어 나 는 해 란 의 집 소비자 들 은 계속 할 수 있다.
- 경영 공략 | 제품 본위 에서 점점 벗 어 나 는 해 란 의 집 소비자 들 은 계속 할 수 있다.
- 시장 동향 | Lululemon:포스트 올림픽 시대 사회 군 으로 브랜드 가치 재 구성
- 지역 경제 | 미국의 7 월 소매 판매액 은 전 월 대비 1.1%감소 해 기대 이상 감소 했다
- 시장 동향 | 융합 상호작용:전 세계 패션 매장 에서 디지털화 혁신
- 여성집 | 칠석 의 새로운 게임 방법 을 풀 고,팥 남성복 은'칠석'의 사랑 악장 을 울 렸 다.
- 기타 | 농업 이 425 억 위안 을 발행 하여 전 강 면화 수매 업무 의 마무리 에 힘 을 보 탰 다.
- 시장 동향 | 중국 경 방 성:가을 모방 모 추 시 마 케 팅 하 이 라이트
- 에 디 르 의 '헐값 에 파 는' 보석 가게 앞 뒤: 2 억 원 을 구 매 하고 '온데 간데 없다' 는 통 제 력 을 잃 고 1 월 에 만 판매 계획 을 세 웠 다.
- 심 남 붕 대화 이 비 비, 클 라 우 스 너, 두 영: 투 자 를 하려 면 장기 적 으로 'IT + BT' 를 믿 고 의료 혁명 을 가 져 와 야 한다.
- 높 은 물동이 가 6 바퀴 를 연속 으로 던 지고, 아 리 는 큰 금 을 가 지 며: 몬스터 는 어떻게 공유 충전 보 사망 숲 을 통과 합 니까?
- 기이 한 점 과 인류의 미래 추천 < 미래 가 울 려 온다 >
- 신단 에서 내 려 온 일본 기업 이 우리 에 게 어떤 시사 점 을 주 었 습 니까?
- 소 근: 우리 이 야 기 는 우주의 이야기 입 니 다.
- 후 Cookies 시대 구 글 은 어떻게 디지털 광고 업계 에 영향 을 줍 니까?
- 기자 관찰 곤 종 삼 아 망고 산업 투시 농업 표준화
- 상업 이야기 곤 하나 삼 아 망고 의 진화 로
- 목면 도: 카드 를 찍 고 붉 은 옷 을 입고 예 쁜 치 마 를 입 습 니 다 ~